HOME 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소개

화학공학과의 소개

전통적으로 화학공학은 ‘화학’을 기반으로 인간생활에 필요한 ‘화학제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모든 과정을 포함하는 학문이다. 산업혁명 이후 정유산업과 석유화학산업의 발달로, 화학공학은 인류에게 가장 중요한 공학 분야 중 하나로 자리매김 했다. 현재 화학공학은 전자산업 분야, 신재생 에너지 분야, 나노소재·바이오산업 분야로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화학공학과는 화학공학에서 전통적으로 요구하는 열역학, 유체역학, 반응공학, 전달현상, 공정기술에 대한 기본 이론과 기술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특히, 최신 화학공학분야인 태양전지와 이차전지로 대표되는 신재생에너지 기술이 미래 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고 있다.

그 밖에 그린화학제품 개발, 의약품 개발을 위한 바이오 분야 기술, 첨단 신소재 및 촉매분야에 응용되고 있는 나노 기술 등에 대해서도 이론과 실기를 다룬다. 화학공학전공은 전통의 화학공학과 새로운 화학공학 분야를 아우르는 전문 공학인을 양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

화학공정, 화학플랜트, 석유화학, 화장품, 제약 등 화공 및 에너지 관련 산업체 엔지니어 및 연구원, 화공기사, 대기업, 우량기업 및 중견기업에서의 생산·연구개발·공정, 산업체연구소, 국가연구소, 대학원 진학, 유학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