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커뮤니티 대학원공지사항

대학원공지사항

2021-2학기 대학원(일반, 산업, 교육 및 컨설팅)재학생 주요 학사일정 안내

작성자
양정현
조회
392
작성일
2021.07.29
첨부

2021-2학기 대학원(일반,산업,교육및컨설팅) 재학생 주요 학사일정 안내.hwp

2021-2학기 대학원(일반, 산업, 교육 및 컨설팅)

재학생 주요 학사일정 안내

 

1. 2021학년도 2학기 개강일 : 9. 1.()

 

2. 원스톱 서비스 상 학적부 기재변경 사항 입력

. 입력 대상 : 대학원(일반, 산업, 교육 및 컨설팅)

. 작성 기한 : 수시 입력(변동사항 발생 시)

본인의 입력 소홀로 인하여 발생되는 사항에 대해서는 본인의 책임이므로 정확한 정보를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 입력 방법 : 학교 홈페이지(www.kumoh.ac.kr)에 접속 원스톱서비스학적부 학적부 기재변경

. 유의 사항

성명(한자, 영문) 기재 누락 주의

연락처 및 주소지 변경 시 변경된 사항 입력(연락처는 000-000-0000의 형식으로 입력)

사진 등록 (학생증 발급 시 사용되는 사진이며,

졸업종합시험 응시 시 필요한 사진이므로 반드시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영문 증명서 발급을 위해서는 영문성명이 반드시 기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3.   (인터넷 접수)

  . 신청기간 : 8. 1.() ~ 9. 24.()

  . 신청절차

    원스톱서비스 로그인 학사관리 학적휴학신청

[군입대 및 질병휴학자 관련서류제출(24시간이내)]

      특히 예비군대상자는 정확한 개인정보를 입력하여야 함

    휴학 확정 여부 확인 : 신청(및 구비서류 제출) 4일 이내 확정 여부 확인 가능

      조회 : 원스톱서비스 로그인 학적부 학적자료조회 학적변동

    일반휴학은 수업일수 1/4(2021. 9. 27.)까지 신청 가능.

  . 휴학 신청 시 제출서류

구 분

일반휴학

군입대휴학

질병휴학

임신,출산,육아 휴학

제출해야할 구비 서류

없음

군입영통지서 or
군복무확인서 사본 1.

4주 이상 진단서 1.

출산예정증명서 or

출산증명서 or

가족관계증명서 1.

증빙서류 하단에 학번 및 연락처 반드시 기재 바랍니다.

제출기일

및 장소

없음

휴학신청 후 24시간 이내 제출해야 됨
대학원지원팀(본관 201)

유의

사항

 

구비서류 미제출자는 3일 후 휴학신청이 자동 취소됩니다.

구비서류는 같은 사유로 휴학을 연장하는 경우에도 제출해야 합니다.
구비서류 FAX 전송자는 도착여부 반드시 확인 바랍니다.
TEL.(054)478-7016  FAX.(054)478-7020
군입대 휴학 후 귀향조치 또는 입영거부 학생은 즉시 대학원에 신고 하여야 합니다

. 휴학기간

구 분

일반휴학

군입대휴학

질병휴학

임신,출산,육아 휴학

석사

4학기

해당 기간

해당 기간

4학기

박사

6학기

해당 기간

해당 기간

4학기

박사통합

8학기

해당 기간

해당 기간

4학기

4.   (인터넷 접수)

  . 신청기간 : 8. 1.() ~ 9. 3.()

    수강신청 및 등록금 납부만으로는 복학처리가 되지 않습니다.

군제대복학예정자의 전역일자가 1/4(2021. 9. 27.) 이후일 경우에는 
       대학원지원팀 (054)478-7016으로 문의 바람

  . 신청절차

    원스톱서비스 로그인 학사관리 학적복학신청

특히 예비군대상자는 정확한 개인정보를 입력 바람

    복학 확정 여부 확인 : 신청(및 구비서류 제출) 4일 이내 확정 여부 확인 가능

     조회 : 원스톱서비스 로그인 학적부 학적자료조회 학적변동

   복학 허가는 수업일수 1/4(2021. 9. 27.)까지 신청 가능.

     , 등록기간[8. 23.() ~ 8. 26.()]내에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합니다.

. 복학 신청 시 제출서류

구 분

일반복학

군제대복학

제출해야할 구비 서류

없음

전역예정증명서 또는 전역증 사본 1.

증빙서 하단에 학번 및 연락처 반드시 기재

제출기일

및 장소

없음

복학신청 후 24시간 이내 제출해야 됨
대학원지원팀(본관 201)

유의

사항

 

구비서류 미제출자는 3일 후 복학신청이 자동 취소됩니다.
구비서류 FAX 전송자는 도착여부 반드시 확인 바랍니다.
TEL.(054)478-7016  FAX.(054)478-7020

 

5. ,박사 학위수여요건 확인 및 점검 기간

.확인기간 : 8. 9.() ~ 8. 12.()

. 확인사항(대표적인 학위수여요건 사항 확인)

졸업종합시험 합격여부 외국어시험 합격여부 연구윤리 이수여부 논문연구계획서 제출여부 수업연한단축 신청여부 논문연구과목 이수여부 학위논문심사 합격여부

 

6. 수강신청

.재학생복학생 수강신청기간 : 8. 9.() ~ 8. 12.()

. 신입생 수강신청기간 : 8. 17.() ~ 8. 20.()

. 수강신청 확인 및 변경기간 : 9. 2.() ~ 9. 3.()

. 폐강과목 수강정정기간 : 9. 8.() ~ 9. 10.()

. 신청방법 : 본교 홈페이지(www.kumoh.ac.kr) 바로가기 서비스-[대학원 수강신청 접속]

학위논문심사 신청자의 경우, 논문연구과목 수강여부 확인 필요!!

산업대학원 학생의 경우, 공통기초 과목 수강여부 확인 필요!!

원스톱서비스화면이 아님에 주의!!

 

7. 학부학생 대학원 교과목 사전이수 후 대학원 입학자 수업연한 단축 신청

. 신청기간: 8. 9.() ~ 8. 12.()

. 대상자

1) 석사과정: 학부 재학 중 대학원 과목 6학점 수강 후 대학원에 입학하여 2021학년도 2학기 기준 2학기차 재학생

2) 석박사과정: 학위과정 중 42학점을 이수하고 2021학년도 2학기 기준 5학기 또는 6학기차재학생

 

8. 산업, 교육 및 컨설팅대학원 무논문 신청 관련 : 일반대학원은 해당없음

산업대학원 무논문 석사과정 신청

. 신청기간 : 8. 9() ~ 8. 12.()

. 대상자 : 2021학년도 2학기 기준 3학기차 재학생

. 유의사항 : 2021-2학기 복학 예정자로 3학기차에 해당되는 학생은 반드시 복학 신청기간에 복학신청 완료하고 무논문석사과정을 신청해야 함

 

산업대학원 논문과정과 무논문과정 간 상호 변경 신청

. 신청기간 : 8. 9() ~ 8. 12.()

. 대상자 : 2021학년도 2학기 기준 4학기차 재학생

. 유의사항 : 2021-2학기 복학 예정자로 4학기차에 해당되는 학생은 반드시 복학 신청기간에 복학신청 완료해야 상호변경 신청 가능

. 기타 : 논문과정과 무논문과정간의 상호 변경은 4학기초에 단 1에 한하여 신청할 수 있음

교육대학원 무논문 석사과정 신청

. 신청기간 : 8. 9() ~ 8. 12.()

. 대상자 : 2021학년도 2학기 기준 3학기차 재학생

. 유의사항 : 2021-2학기 복학 예정자로 3학기차에 해당되는 학생은 반드시 복학 신청기간에 복학신청 완료하고 무논문석사과정을 신청해야 함

교육대학원 논문과정과 무논문과정 간 상호 변경 신청

. 신청기간 : 8. 9() ~ 8. 12.()

. 대상자 : 2021학년도 2학기 기준 4학기차 재학생

. 유의사항 : 2021-2학기 복학 예정자로 4학기차에 해당되는 학생은 반드시 복학 신청기간에 복학신청 완료해야 상호변경 신청 가능

. 기타 : 논문과정과 무논문과정간의 상호 변경은 4학기초에 단 1에 한하여 신청할 수 있음

컨설팅대학원 무논문 석사과정 신청

. 신청기간 : 8. 9() ~ 8. 12.()

. 대상자 : 2021학년도 2학기 기준 2학기차 재학생

. 유의사항 : 2021-2학기 복학 예정자로 2학기차에 해당되는 학생은 반드시 복학 신청 기간에 복학신청 완료하고 무논문석사과정을 신청해야 함

컨설팅대학원 논문과정과 무논문과정 간 상호 변경 신청

. 신청기간 : 8. 9() ~ 8. 12.()

. 대상자 : 2021학년도 2학기 기준 3학기차 재학생

. 유의사항 : 2021-2학기 복학 예정자로 3학기차에 해당되는 학생은 반드시 복학 신청기간에 복학신청 완료해야 상호변경 신청 가능

. 기타 : 논문과정과 무논문과정간의 상호 변경은 3학기초에 단 1에 한하여 신청할 수 있음

 

9. 등록금 납부

. 등록금 고지서 발급 : 홈페이지(www.kumoh.ac.kr)에 접속원스톱서비스학사관리

등록 등록금 고지내역 조회/출력

학기초과자는 수강신청 한 학점에 따라 등록금액이 책정됨

1-3학점까지 : 당해 학기 등록금의 1/2해당 금액

4학점이상 : 당해 학기 등록금 전액

. 등록금 납부기간 : 8. 23.() ~ 8. 26.() [매일 09:00~16:00]

학기초과자 등록금 납부기간 : 9. 15.() ~ 9. 16.()[매일 09:00~16:00]

. 납부방법

1) 납부장소 : 농협은행, 대구은행, 기업은행

2) 납부방법 : 은행 직접 방문 또는 은행별로 주어진 개인별 가상계좌번호로 등록금 입금

3) 개인별 가상계좌번호로 등록금 납부/입금(인터넷뱅킹, 폰뱅킹 등 이용 시) 시 받는사람 이름을(학생본인이름) 필히 확인

4) 가상계좌번호로 이체할 경우 예금주(학생본인이름) 필히 확인

5) 등록금 납부금액이 “0”(전액면제자)인 경우 납부방법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등록절차(등록처리) 이행

농협은행 인터넷뱅킹-공과금-대학등록금에서 0원 이체

6) 등록금 납부 확인 방법 : 납부한 다음날 10:00부터 확인 가능

확인 경로 : 원스톱서비스학사관리등록등록금납부/반환내역조회(납부확인서 발급)

2021학년도 2학기 납부확인서202111월말까지 발급

 

10. 학부학생 대학원 교과목 사전이수 신청

. 기간: 9. 2.() ~ 9. 3.()

. 대상자 : 학부의 4학년 이상 재학생 및 학·석사연계과정 선발학생

. 제출처 : 해당 학과 종합학사행정실

. 유의사항 : 학부과목과 대학원 과목을 합하여 학생의 학기당 수강신청 최대 학점 이내이어야 함

학기당 1과목 수강가능, ·석사연계과정 선발학생은 2과목 수강가능

 

11. 대학원(일반 및 컨설팅) 외국어시험 : 산업 및 교육대학원 해당없음

. 신청기간: 8. 17.() ~ 8. 20.()

. 대상자 : 대학원(일반 및 컨설팅) 2학기차 이상 대학원생(수료생 포함)

. 외국어시험일 : 9. 3.()

. 제출처 : 해당 학과 종합학사행정실

. 시험과목 : 영어

. 합격기준 : 박사, 박사통합과정-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석사과정-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12. 대학원(일반, 산업, 교육 및 컨설팅) 졸업종합시험

. 기간 : 9. 1.() ~ 9. 6.()

. 대상자 : 3학기 이상 등록한 자

박사통합과정 5학기 이상 등록한 자

(, 박사통합과정 이수 중 석사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자는 4학기 이상 등록한 자)

교육 및 컨설팅대학원 무논문 과정 4학기 이상 등록한 자

산업대학원 무논문 과정 5학기 이상 등록한 자

. 방법 : 원스톱서비스 학사관리 졸업 종합시험응시신청

. 졸업종합시험일 : 9. 29.() ~ 10. 5.()

. 시험과목

박사, 박사통합 4과목

석사 3과목

. 합격기준

박사, 박사통합과정-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석사과정-100점 만점에 60점 이상(무논문신청자는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과목별 합격 인정)

 

13. 대학원(일반, 산업, 교육 및 컨설팅) 박사 학위논문연구계획서 제출

. 기간 : 9. 6.() ~ 9. 9.()

. 대상자

대학원 석박사 3학기차(수업연한단축신청 예정자의 경우 2학기차에 제출)

대학원 석박사통합 5학기차

산업 및 교육대학원 석사 4학기차

컨설팅대학원 석사 3학기차

. 제출처 : 해당 학과(전공) 종합학사행정실

 

14. 대학원(일반, 산업, 교육 및 컨설팅) 성적취소

. 기간 : 10. 5.() ~ 10. 8.()

. 취소 신청 사유

현행 교육과정에 편성된 교과목 중 동일과목(동일 인정과목 및 대체이수과목 포함)으로 재수강한 교과목의 성적

교육과정 개정으로 폐지된 교과목의 성적

F의 성적

. 제출처 : 해당 학과(전공) 종합학사행정실

15. 대학원(일반 및 컨설팅) 외국어시험 면제신청원 제출 : 산업 및 교육대학원 해당없음

. 기간

1) 1: 10. 5.() ~ 10. 8.() (학위논문심사예정자의 경우 필수!!)

20222월 학위수여예정자의 경우 1차 기간내에 신청하여야 합니다.

(추후 별도의 기간이 없음)

2) 2: ‛22. 1. 10.() ~ 1. 13.()

. 대상자 : 일반대학원 석박사, 박사통합과정 및 컨설팅대학원 석박사 과정 2학기 이상등록한 재학생(수료생 포함)

. 제출서류 : 외국어시험 면제신청원 및 면제 관련 증빙서류

. 외국어시험 면제요건은 다음 중 하나의 요건만 갖추면 됨

(, 응시일로부터 3년 이내 또는 해당 과정 중 취득한 성적)

구 분

석사과정

박사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

TOEIC

550점 이상

600점 이상

TOEFL

PBT

488점 이상

522점 이상

CBT

164점 이상

192점 이상

IBT

57점 이상

68점 이상

TEPS

436점 이상

482점 이상

New TEPS

233점 이상

258점 이상

TOEIC Speaking

100점 이상

110점 이상

OPIC

IM1 이상

IM1 이상

IELTS

5.0 이상

5.0 이상

JPT

JPT

550점 이상

600점 이상

SJPT

L5 이상

L5 이상

JLPT

N2 이상

N2 이상

HSK

HSK

5급 이상

5급 이상

외국인 유학생의 경우 TOPIK(한국어능력시험) 4급 이상 취득 시 면제 가능

. 제출처 : 해당 학과 종합학사행정실

 

16. 대학원(일반, 산업, 교육 및 컨설팅) 지도교수 배정

. 신청기간 : 10. 12.() ~ 10. 15.()

. 대상자 : 지도교수 미배정자(복학생 포함)

. 신청방법 : 원스톱서비스 학사관리 논문지도 지도교수배정신청

17. 대학원(일반, 산업, 교육 및 컨설팅) 박사 학위논문 관련

. 신청기간 : 10. 20.() ~ 10. 25.()

. 심사기간 : 11. 5.() ~ 12. 3.()

. 완성본 제출기간 : ‛22. 1. 3.() ~ 1. 6.()

. 제출처 : 해당 학과(전공) 종합학사행정실

. 유의사항 : 졸업종합시험 외국어시험, 연구윤리 교육 이수자 만이 논문심사신청 가능,

아울러 논문연구과목 수강여부 확인 필요!!

(산업대학원생의 경우 공통기초 과목 수강여부 확인 필요!!)

 

18. 교육대학원 부전공 신청 관련

. 기간 : 10. 25.() ~ 10. 28.()

. 대상자 : 중등학교 현직교사로서 학부에서 취득한 교원자격증(중등학교 2급 정교사)의 표시과목과 다른 전공으로 교육대학원에 입학한 학생 중 1학기차 재학생

(교육행정전공자 제외)

. 제출처 : 해당 전공 종합학사행정실 및 교양교직과정부

 

19. 대학원(일반, 산업, 교육 및 컨설팅) 강의평가

. 기간 : 12. 1.() ~ 12. 24.()

. 방법 : 원스톱서비스 학사관리 강의평가 강의평가서 작성

학생 개개인이 평가한 내역은 담당 교수는 알 수 없으며, 익명성 보장됨.

 

20. 기말 시험 예비기간 : 12. 15.() ~ 12. 17.()

 

21. 기말 시험 : 12. 20.() ~ 12. 24.()

 

22. 동기 방학 : 12. 27.()

 

23. 성적 열람 및 정정 : ‛22. 1. 5.() ~ 1. 7.()

 

24. 성적 확정 : ‛22. 1. 10.()

 

25. 교육대학원 부전공 자격 검정원 제출

. 기간 : ‛22. 1. 5.() ~ 1. 7.()

. 대상자 : 학위수여예정자로써 부전공 과목을 모두 이수한 자

. 제출처 : 해당 전공 종합학사행정실 및 교양교직과정부

 

26. 대학원 주요업무 담당부서 및 전화번호

부서명

주요 업무

전화(478~)

팩스

위치

대학원지원팀

규정관련

포상관련

7014

7020

본관 201

졸업시험(외국어, 종합시험)

학위논문 관련

7015

수업시간표,수강신청(변경.정정)

휴학, 복학 및 제적

재입학

7016

장학금, 학자금대출

학술활동지원비 관련

7039

학생복지팀

학생증 발급

7068

6976

학생회관 1

교무처

증명서 발급

(증명서 자동발급은 학생회관 1)

7066

7069

본관 303

생활관

기숙사 관련

7943, 7944

7201, 7202

7949

7204

푸름관

오름관

도서관

도서대출 및 반납

7168

7166

도서관 301

예비군연대

예비군 관련

7158

7160

디지털관 122

사무국

재무팀

등록금관련 고지서발부, 납부확인, 납입증명

7118

7124

본관 504

사무국

시설팀

차량출입증(주차권)발급

7903

7156

본관 403

 

27. 각 학과(전공) 종합학사행정실 전화번호

행정실명

과정명

해당학과(전공)

해당학과(전공)

전화번호

위치

테크노관

종합학사

행정실

대학원

기계공학과 (기계설계공학과, 기계시스템공학과,항공기계전자융합전공)

 

7320,7290,7370,7390,7340

 

테크노관

105

신소재공학과(에너지융합전공)

7730

물리학과, 광시스템공학과

7770(신평),7289

산업

대학원

기계공학과

7290,7370,7390,7340,7320

신소재공학과

7730

디지털관

종합학사

행정실

대학원

전자공학과(항공기계전자융합전공), IT융복합공학과

7470,7450,7480,7962

7410

디지털관

124

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과

7519,7540

산업

대학원

전자및전기공학과

7470

컴퓨터IT공학과

7540

교육

대학원

수학교육전공

7800

글로벌관

종합학사

행정실

대학원

건축공학과,

토목공학과, 환경공학과(에너지융합전공)

산업공학과, 응용화학과(에너지융합전공)

고분자공학과(에너지융합전공), 화학공학과(에너지융합전공)

소재디자인공학과, 경영학과,

메디컬IT융합공학과

7580

7610,7630

7651,7820

7680,7697

7720,7840

7789(신평)

글로벌관

127

산업

대학원

토목,환경및건축공학과

7610,7580,7630

산업공학과, 테크노경영학과

7651,7840

교육

대학원

AI융합교육전공

7908

글로벌관

458-1

컨설팅

대학원

컨설팅학과

교양교직

과정부

교육

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국어교육전공

사회교육전공. 교육행정전공

7860

글로벌관

103

 

증명서자동발급기 위치 : 학생회관 1층 중앙현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