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2학기 대학원(일반, 산업, 교육 및 컨설팅)재학생 주요 학사일정 안내
- 작성자
- 양정현
- 조회
- 392
- 작성일
- 2021.07.29
2021-2학기 대학원(일반, 산업, 교육 및 컨설팅) 재학생 주요 학사일정 안내 |
1. 2021학년도 2학기 개강일 : 9. 1.(수)
2. 원스톱 서비스 상 학적부 기재변경 사항 입력
가. 입력 대상 : 대학원(일반, 산업, 교육 및 컨설팅)생
나. 작성 기한 : 수시 입력(변동사항 발생 시)
※ 본인의 입력 소홀로 인하여 발생되는 사항에 대해서는 본인의 책임이므로 정확한 정보를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다. 입력 방법 : 학교 홈페이지(www.kumoh.ac.kr)에 접속 →원스톱서비스→ 학적부 → 학적부 기재변경
라. 유의 사항
① 성명(한자, 영문) 기재 누락 주의
② 연락처 및 주소지 변경 시 변경된 사항 입력(연락처는 000-000-0000의 형식으로 입력)
③ 사진 등록 (학생증 발급 시 사용되는 사진이며,
졸업종합시험 응시 시 필요한 사진이므로 반드시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④ 영문 증명서 발급을 위해서는 영문성명이 반드시 기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3. 휴 학(인터넷 접수)
가. 신청기간 : 8. 1.(일) ~ 9. 24.(금)
나. 신청절차
① 원스톱서비스 로그인 → 학사관리 → 학적→ 휴학신청
[군입대 및 질병휴학자 관련서류제출(24시간이내)]
≪특히 예비군대상자는 정확한 개인정보를 입력하여야 함≫
② 휴학 확정 여부 확인 : 신청(및 구비서류 제출) 후 4일 이내 확정 여부 확인 가능
≪조회 : 원스톱서비스 로그인 → 학적부 → 학적자료조회 → 학적변동≫
※ 일반휴학은 수업일수 1/4선(2021. 9. 27.)까지 신청 가능.
다. 휴학 신청 시 제출서류
구 분 | 일반휴학 | 군입대휴학 | 질병휴학 | 임신,출산,육아 휴학 |
제출해야할 구비 서류 | 없음 | 군입영통지서 or | 4주 이상 진단서 1부. | 출산예정증명서 or 출산증명서 or 가족관계증명서 1부. |
※ 증빙서류 하단에 학번 및 연락처 반드시 기재 바랍니다. | ||||
제출기일 및 장소 | 없음 | 휴학신청 후 24시간 이내 제출해야 됨 | ||
유의 사항 |
| ※ 구비서류 미제출자는 3일 후 휴학신청이 자동 취소됩니다. ※ 구비서류는 같은 사유로 휴학을 연장하는 경우에도 제출해야 합니다. |
라. 휴학기간
구 분 | 일반휴학 | 군입대휴학 | 질병휴학 | 임신,출산,육아 휴학 |
석사 | 4학기 | 해당 기간 | 해당 기간 | 4학기 |
박사 | 6학기 | 해당 기간 | 해당 기간 | 4학기 |
석․박사통합 | 8학기 | 해당 기간 | 해당 기간 | 4학기 |
4. 복 학(인터넷 접수)
가. 신청기간 : 8. 1.(일) ~ 9. 3.(금)
▶ 수강신청 및 등록금 납부만으로는 복학처리가 되지 않습니다.
▶ 군제대복학예정자의 전역일자가 1/4선(2021. 9. 27.) 이후일 경우에는
대학원지원팀 ☎(054)478-7016으로 문의 바람
나. 신청절차
① 원스톱서비스 로그인 → 학사관리 → 학적→ 복학신청
≪특히 예비군대상자는 정확한 개인정보를 입력 바람≫
② 복학 확정 여부 확인 : 신청(및 구비서류 제출) 후 4일 이내 확정 여부 확인 가능
≪조회 : 원스톱서비스 로그인 → 학적부 → 학적자료조회 → 학적변동≫
※ 복학 허가는 수업일수 1/4선(2021. 9. 27.)까지 신청 가능.
단, 등록기간[8. 23.(월) ~ 8. 26.(목)]내에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합니다.
다. 복학 신청 시 제출서류
구 분 | 일반복학 | 군제대복학 |
제출해야할 구비 서류 | 없음 | 전역예정증명서 또는 전역증 사본 1부. |
※ 증빙서 하단에 학번 및 연락처 반드시 기재 | ||
제출기일 및 장소 | 없음 | 복학신청 후 24시간 이내 제출해야 됨 |
유의 사항 |
| ※ 구비서류 미제출자는 3일 후 복학신청이 자동 취소됩니다. |
5. 석,박사 학위수여요건 확인 및 점검 기간
가.확인기간 : 8. 9.(월) ~ 8. 12.(목)
나. 확인사항(대표적인 학위수여요건 사항 확인)
① 졸업종합시험 합격여부 ② 외국어시험 합격여부 ③ 연구윤리 이수여부 ④ 논문연구계획서 제출여부 ⑤ 수업연한단축 신청여부 ⑥ 논문연구과목 이수여부 ⑦ 학위논문심사 합격여부
6. 수강신청
가.재학생․복학생 수강신청기간 : 8. 9.(월) ~ 8. 12.(목)
나. 신입생 수강신청기간 : 8. 17.(화) ~ 8. 20.(금)
다. 수강신청 확인 및 변경기간 : 9. 2.(목) ~ 9. 3.(금)
라. 폐강과목 수강정정기간 : 9. 8.(수) ~ 9. 10.(금)
마. 신청방법 : 본교 홈페이지(www.kumoh.ac.kr) 바로가기 서비스-[대학원 수강신청 접속]
※ 학위논문심사 신청자의 경우, 논문연구과목 수강여부 확인 필요!!
※ 산업대학원 학생의 경우, 공통기초 과목 수강여부 확인 필요!!
※ 원스톱서비스화면이 아님에 주의!!
7. 학부학생 대학원 교과목 사전이수 후 대학원 입학자 수업연한 단축 신청
가. 신청기간: 8. 9.(월) ~ 8. 12.(목)
나. 대상자
1) 석사과정: 학부 재학 중 대학원 과목 6학점 수강 후 대학원에 입학하여 2021학년도 2학기 기준 2학기차 재학생
2) 석박사과정: 학위과정 중 42학점을 이수하고 2021학년도 2학기 기준 5학기 또는 6학기차재학생
8. 산업, 교육 및 컨설팅대학원 무논문 신청 관련 : 일반대학원은 해당없음
① 산업대학원 무논문 석사과정 신청
가. 신청기간 : 8. 9(월) ~ 8. 12.(목)
나. 대상자 : 2021학년도 2학기 기준 3학기차 재학생
다. 유의사항 : 2021-2학기 복학 예정자로 3학기차에 해당되는 학생은 반드시 복학 신청기간에 복학신청 완료하고 무논문석사과정을 신청해야 함
② 산업대학원 논문과정과 무논문과정 간 상호 변경 신청
가. 신청기간 : 8. 9(월) ~ 8. 12.(목)
나. 대상자 : 2021학년도 2학기 기준 4학기차 재학생
다. 유의사항 : 2021-2학기 복학 예정자로 4학기차에 해당되는 학생은 반드시 복학 신청기간에 복학신청 완료해야 상호변경 신청 가능
라. 기타 : 논문과정과 무논문과정간의 상호 변경은 4학기초에 단 1회에 한하여 신청할 수 있음
③ 교육대학원 무논문 석사과정 신청
가. 신청기간 : 8. 9(월) ~ 8. 12.(목)
나. 대상자 : 2021학년도 2학기 기준 3학기차 재학생
다. 유의사항 : 2021-2학기 복학 예정자로 3학기차에 해당되는 학생은 반드시 복학 신청기간에 복학신청 완료하고 무논문석사과정을 신청해야 함
④ 교육대학원 논문과정과 무논문과정 간 상호 변경 신청
가. 신청기간 : 8. 9(월) ~ 8. 12.(목)
나. 대상자 : 2021학년도 2학기 기준 4학기차 재학생
다. 유의사항 : 2021-2학기 복학 예정자로 4학기차에 해당되는 학생은 반드시 복학 신청기간에 복학신청 완료해야 상호변경 신청 가능
라. 기타 : 논문과정과 무논문과정간의 상호 변경은 4학기초에 단 1회에 한하여 신청할 수 있음
⑤ 컨설팅대학원 무논문 석사과정 신청
가. 신청기간 : 8. 9(월) ~ 8. 12.(목)
나. 대상자 : 2021학년도 2학기 기준 2학기차 재학생
다. 유의사항 : 2021-2학기 복학 예정자로 2학기차에 해당되는 학생은 반드시 복학 신청 기간에 복학신청 완료하고 무논문석사과정을 신청해야 함
⑥ 컨설팅대학원 논문과정과 무논문과정 간 상호 변경 신청
가. 신청기간 : 8. 9(월) ~ 8. 12.(목)
나. 대상자 : 2021학년도 2학기 기준 3학기차 재학생
다. 유의사항 : 2021-2학기 복학 예정자로 3학기차에 해당되는 학생은 반드시 복학 신청기간에 복학신청 완료해야 상호변경 신청 가능
라. 기타 : 논문과정과 무논문과정간의 상호 변경은 3학기초에 단 1회에 한하여 신청할 수 있음
9. 등록금 납부
가. 등록금 고지서 발급 : 홈페이지(www.kumoh.ac.kr)에 접속→원스톱서비스→학사관리
→ 등록 → 등록금 고지내역 조회/출력
※ 학기초과자는 수강신청 한 학점에 따라 등록금액이 책정됨
▶ 1-3학점까지 : 당해 학기 등록금의 1/2해당 금액
▶ 4학점이상 : 당해 학기 등록금 전액
나. 등록금 납부기간 : 8. 23.(월) ~ 8. 26.(목) [매일 09:00~16:00]
※ 학기초과자 등록금 납부기간 : 9. 15.(수) ~ 9. 16.(목)[매일 09:00~16:00]
다. 납부방법
1) 납부장소 : 농협은행, 대구은행, 기업은행
2) 납부방법 : 은행 직접 방문 또는 은행별로 주어진 개인별 가상계좌번호로 등록금 입금
3) 개인별 가상계좌번호로 등록금 납부/입금(인터넷뱅킹, 폰뱅킹 등 이용 시) 시 받는사람 이름을(학생본인이름) 필히 확인
4) 가상계좌번호로 이체할 경우 예금주(학생본인이름) 필히 확인
5) 등록금 납부금액이 “0”(전액면제자)인 경우 납부방법
․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등록절차(등록처리) 이행
․ 농협은행 인터넷뱅킹-공과금-대학등록금에서 0원 이체
6) 등록금 납부 확인 방법 : 납부한 다음날 10:00부터 확인 가능
․ 확인 경로 : 원스톱서비스→학사관리→등록→등록금납부/반환내역조회(납부확인서 발급)
․ 2021학년도 2학기 납부확인서는 2021년 11월말까지 발급
10. 학부학생 대학원 교과목 사전이수 신청
가. 기간: 9. 2.(목) ~ 9. 3.(금)
나. 대상자 : 학부의 4학년 이상 재학생 및 학·석사연계과정 선발학생
다. 제출처 : 해당 학과 종합학사행정실
라. 유의사항 : 학부과목과 대학원 과목을 합하여 학생의 학기당 수강신청 최대 학점 이내이어야 함
학기당 1과목 수강가능, 학·석사연계과정 선발학생은 2과목 수강가능
11. 대학원(일반 및 컨설팅) 외국어시험 : 산업 및 교육대학원 해당없음
가. 신청기간: 8. 17.(화) ~ 8. 20.(금)
나. 대상자 : 대학원(일반 및 컨설팅) 2학기차 이상 대학원생(수료생 포함)
다. 외국어시험일 : 9. 3.(금)
라. 제출처 : 해당 학과 종합학사행정실
마. 시험과목 : 영어
바. 합격기준 : 박사, 석․박사통합과정-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석사과정-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12. 대학원(일반, 산업, 교육 및 컨설팅) 졸업종합시험
가. 기간 : 9. 1.(수) ~ 9. 6.(월)
나. 대상자 : 3학기 이상 등록한 자
※ 석․박사통합과정 5학기 이상 등록한 자
(단, 석․박사통합과정 이수 중 석사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자는 4학기 이상 등록한 자)
① 교육 및 컨설팅대학원 무논문 과정 4학기 이상 등록한 자
② 산업대학원 무논문 과정 5학기 이상 등록한 자
다. 방법 : 원스톱서비스 → 학사관리 → 졸업 → 종합시험응시신청
라. 졸업종합시험일 : 9. 29.(수) ~ 10. 5.(화)
마. 시험과목
① 박사, 석․박사통합 4과목
② 석사 3과목
바. 합격기준
① 박사, 석․박사통합과정-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② 석사과정-100점 만점에 60점 이상(무논문신청자는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과목별 합격 인정)
13. 대학원(일반, 산업, 교육 및 컨설팅) 석․박사 학위논문연구계획서 제출
가. 기간 : 9. 6.(월) ~ 9. 9.(목)
나. 대상자
① 대학원 석․박사 3학기차(수업연한단축신청 예정자의 경우 2학기차에 제출)
② 대학원 석․박사통합 5학기차
③ 산업 및 교육대학원 석사 4학기차
➃ 컨설팅대학원 석사 3학기차
다. 제출처 : 해당 학과(전공) 종합학사행정실
14. 대학원(일반, 산업, 교육 및 컨설팅) 성적취소
가. 기간 : 10. 5.(화) ~ 10. 8.(금)
나. 취소 신청 사유
① 현행 교육과정에 편성된 교과목 중 동일과목(동일 인정과목 및 대체이수과목 포함)으로 재수강한 교과목의 성적
② 교육과정 개정으로 폐지된 교과목의 성적
③ F의 성적
다. 제출처 : 해당 학과(전공) 종합학사행정실
15. 대학원(일반 및 컨설팅) 외국어시험 면제신청원 제출 : 산업 및 교육대학원 해당없음
가. 기간
1) 1차 : 10. 5.(화) ~ 10. 8.(금) (학위논문심사예정자의 경우 필수!!)
※ 2022년 2월 학위수여예정자의 경우 1차 기간내에 신청하여야 합니다.
(추후 별도의 기간이 없음)
2) 2차 : ‛22. 1. 10.(월) ~ 1. 13.(목)
나. 대상자 : 일반대학원 석․박사, 석․박사통합과정 및 컨설팅대학원 석․박사 과정 2학기 이상등록한 재학생(수료생 포함)
다. 제출서류 : 외국어시험 면제신청원 및 면제 관련 증빙서류
라. 외국어시험 면제요건은 다음 중 하나의 요건만 갖추면 됨
(단, 응시일로부터 3년 이내 또는 해당 과정 중 취득한 성적)
구 분 | 석사과정 | 박사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 | |
TOEIC | 550점 이상 | 600점 이상 | |
TOEFL | PBT | 488점 이상 | 522점 이상 |
CBT | 164점 이상 | 192점 이상 | |
IBT | 57점 이상 | 68점 이상 | |
TEPS | 436점 이상 | 482점 이상 | |
New TEPS | 233점 이상 | 258점 이상 | |
TOEIC Speaking | 100점 이상 | 110점 이상 | |
OPIC | IM1 이상 | IM1 이상 | |
IELTS | 5.0 이상 | 5.0 이상 | |
JPT | JPT | 550점 이상 | 600점 이상 |
SJPT | L5 이상 | L5 이상 | |
JLPT | N2 이상 | N2 이상 | |
HSK | 신HSK | 5급 이상 | 5급 이상 |
※ 외국인 유학생의 경우 TOPIK(한국어능력시험) 4급 이상 취득 시 면제 가능
마. 제출처 : 해당 학과 종합학사행정실
16. 대학원(일반, 산업, 교육 및 컨설팅) 지도교수 배정
가. 신청기간 : 10. 12.(화) ~ 10. 15.(금)
나. 대상자 : 지도교수 미배정자(복학생 포함)
다. 신청방법 : 원스톱서비스 → 학사관리 → 논문지도 → 지도교수배정신청
17. 대학원(일반, 산업, 교육 및 컨설팅) 석․박사 학위논문 관련
가. 신청기간 : 10. 20.(수) ~ 10. 25.(월)
나. 심사기간 : 11. 5.(금) ~ 12. 3.(금)
다. 완성본 제출기간 : ‛22. 1. 3.(월) ~ 1. 6.(목)
라. 제출처 : 해당 학과(전공) 종합학사행정실
마. 유의사항 : 졸업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 연구윤리 교육 이수자 만이 논문심사신청 가능,
아울러 논문연구과목 수강여부 확인 필요!!
(산업대학원생의 경우 공통기초 과목 수강여부 확인 필요!!)
18. 교육대학원 부전공 신청 관련
가. 기간 : 10. 25.(월) ~ 10. 28.(목)
나. 대상자 : 중등학교 현직교사로서 학부에서 취득한 교원자격증(중등학교 2급 정교사)의 표시과목과 다른 전공으로 교육대학원에 입학한 학생 중 1학기차 재학생
(교육행정전공자 제외)
다. 제출처 : 해당 전공 종합학사행정실 및 교양교직과정부
19. 대학원(일반, 산업, 교육 및 컨설팅) 강의평가
가. 기간 : 12. 1.(수) ~ 12. 24.(금)
나. 방법 : 원스톱서비스 → 학사관리 → 강의평가 → 강의평가서 작성
☞ 학생 개개인이 평가한 내역은 담당 교수는 알 수 없으며, 익명성 보장됨.
20. 기말 시험 예비기간 : 12. 15.(수) ~ 12. 17.(금)
21. 기말 시험 : 12. 20.(월) ~ 12. 24.(금)
22. 동기 방학 : 12. 27.(월)
23. 성적 열람 및 정정 : ‛22. 1. 5.(수) ~ 1. 7.(금)
24. 성적 확정 : ‛22. 1. 10.(월)
25. 교육대학원 부전공 자격 검정원 제출
가. 기간 : ‛22. 1. 5.(수) ~ 1. 7.(금)
나. 대상자 : 학위수여예정자로써 부전공 과목을 모두 이수한 자
다. 제출처 : 해당 전공 종합학사행정실 및 교양교직과정부
26. 대학원 주요업무 담당부서 및 전화번호
부서명 | 주요 업무 | 전화(478~) | 팩스 | 위치 |
대학원지원팀 | ■ 규정관련 ■ 포상관련 | 7014 | 7020 | 본관 201호 |
■ 졸업시험(외국어, 종합시험) ■ 학위논문 관련 | 7015 | |||
■ 수업시간표,수강신청(변경.정정) ■ 휴학, 복학 및 제적 ■ 재입학 | 7016 | |||
■ 장학금, 학자금대출 ■ 학술활동지원비 관련 | 7039 | |||
학생복지팀 | ■ 학생증 발급 | 7068 | 6976 | 학생회관 1층 |
교무처 | ■ 증명서 발급 (증명서 자동발급은 학생회관 1층) | 7066 | 7069 | 본관 303호 |
생활관 | ■ 기숙사 관련 | 7943, 7944 7201, 7202 | 7949 7204 | 푸름관 오름관 |
도서관 | ■ 도서대출 및 반납 | 7168 | 7166 | 도서관 301호 |
예비군연대 | ■ 예비군 관련 | 7158 | 7160 | 디지털관 122호 |
사무국 재무팀 | ■ 등록금관련 고지서발부, 납부확인, 납입증명 | 7118 | 7124 | 본관 504호 |
사무국 시설팀 | ■ 차량출입증(주차권)발급 | 7903 | 7156 | 본관 403호 |
27. 각 학과(전공) 종합학사행정실 전화번호
행정실명 | 과정명 | 해당학과(전공) | 해당학과(전공) 전화번호 | 위치 |
테크노관 종합학사 행정실 | 대학원 | 기계공학과 (기계설계공학과, 기계시스템공학과,항공기계전자융합전공) | 7320,7290,7370,7390,7340 | 테크노관 105호 |
신소재공학과(에너지융합전공) | 7730 | |||
물리학과, 광시스템공학과 | 7770(신평),7289 | |||
산업 대학원 | 기계공학과 | 7290,7370,7390,7340,7320 | ||
신소재공학과 | 7730 | |||
디지털관 종합학사 행정실 | 대학원 | 전자공학과(항공기계전자융합전공), IT융복합공학과 | 7470,7450,7480,7962 7410 | 디지털관 124호 |
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과 | 7519,7540 | |||
산업 대학원 | 전자및전기공학과 | 7470 | ||
컴퓨터IT공학과 | 7540 | |||
교육 대학원 | 수학교육전공 | 7800 | ||
글로벌관 종합학사 행정실 | 대학원 | 건축공학과, 토목공학과, 환경공학과(에너지융합전공) 산업공학과, 응용화학과(에너지융합전공) 고분자공학과(에너지융합전공), 화학공학과(에너지융합전공) 소재디자인공학과, 경영학과, 메디컬IT융합공학과 | 7580 7610,7630 7651,7820 7680,7697 7720,7840 7789(신평) | 글로벌관 127호 |
산업 대학원 | 토목,환경및건축공학과 | 7610,7580,7630 | ||
산업공학과, 테크노경영학과 | 7651,7840 | |||
교육 대학원 | AI융합교육전공 | 7908 | 글로벌관 458-1 | |
컨설팅 대학원 | 컨설팅학과 | |||
교양교직 과정부 | 교육 대학원 | 영어교육전공, 국어교육전공 사회교육전공. 교육행정전공 | 7860 | 글로벌관 103호 |
※ 증명서자동발급기 위치 : 학생회관 1층 중앙현관